만두의 유래 2_지리적 특성
페이지 정보
- 등록일 : 24-04-19 09:43
- 조회수 : 230회
관련링크
본문
만두는 겨울 음식이라는 인식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중국과 한국에서는 주로 추운 지방에서 만들어 먹었다고 합니다.
추운 겨울엔 변색이 적어서 오래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더운 지역에서는 쌀을 더 많이 생산하고, 밀은 더 추운 곳에서 생산하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것 같습니다.
만두가 유명한 곳은 우리나라에선 북부 지방인데 냉면에는 평양식과 함흥식이 있듯이 만두도 평양만두와 개성만두가 있습니다
평양만두는 만두피가 두껍고 투박하고 김치 대신 배추를 사용하고 고기 등을 많이 넣어서 크게 빚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개성만두는 밀가루와 메밀을 섞는 경우가 있고 고기보다는 김치와 채소가 많이 들어가며 만두피를 밀대로 밀지 않고 손으로 주물러서 빚으며 크기는 작고 아담합니다.
동남아시아나 중국의 남부 지방처럼 더운 지역은 만두를 쪄서 먹기보다는 튀긴 형태의 만두를 먹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만두를 튀기면 수분이 감소해서 미생물의 성장이 어렵고 보관이 더 용이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밀가루가 귀한 지역에선 생선 껍질에 싸 먹는 어만두도 있습니다.
흔히 만두는 중국 음식이고 교자는 일본 음식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만두는 중국에서 유래하였고 중국인들이 가장 즐겨 먹는 음식입니다. 만두가 세계적으로 퍼진 계기는 칭기즈칸 몽골 제국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또한 동아시아로부터 폴란드 그리고 러시아 등에서도 만두 요리가 있습니다. 중국에서의 만두는 속을 넣지 않고 찐 덕이나 팥앙금이 들어간 찐빵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처럼 밀가루로 만든 만두피에 소를 넣어 만든 것을 교자, 포자라고 합니다.